티스토리 뷰



우리, 특히 청춘들은 아무리 고생하고 노력해도 얻을 수 없는 것들이 많다고 합니다. 예를 들어 취업, 생활비, 학자금 대출, 내 집 마련 등. 그러나 인형 뽑기는 적은 돈으로 조금만 투자를 하면, 이룰 수 있다는 것이 우리의 현실과는 반대라고 합니다.



그 결과, 공무원 준비에 열을 올라는 학원가와 고시원 주변에 인형 뽑기방이 큰 인기를 얻고 있다고 합니다. 또한 경기 불황이 계속 될수록 적은 돈으로 큰 만족을 얻을 수 있는 기호품의 판매가 급증하게 된다고 합니다.



이런 현상을 '립스틱 효과'라고 하는데, 립스틱 효과는 1930년대 미국 경제 대공항 때 생긴 현상이라고 합니다. 당시 경제가 좋지 않을 때, 립스틱과 같은 저렴한 미용 제품의 판매가 이전보다 늘었다는 것을 반영한 것인데, 인형 뽑기 역시 립스틱 효과의 한 단면이라고 합니다.

댓글